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작년 취약계층 불법사금융 피해 급증...보이스피싱 '최다'


입력 2021.05.30 12:00 수정 2021.05.29 21:16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금감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 접수 12만8500건

불법사금융·보이스피싱 등 상담건 전년대비 58.8%↑

불법행위에 대한 인식 제고로 실제 피해 신고보다는 피해 가능성을 우려한 사전 예방적 신고·상담 증가가 두드러졌다는 분석이다.ⓒ금융감독원

# A사 대출이 있는 이모씨는 B사의 저금리 대환 대출 대상으로 선정됐다는 문자를 받고 문자에 기재된 번호로 전화해 B사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과 상담을 진행했다. 이 후 A사 팀장을 사칭한 사기범이 전화해 기존 대출 상환전 타사 대출은 금융거래법 위반이라며 금융감독원 위조 공문을 제시하고 일정액의 공탁을 요구했다. 공모관계인 사기범도 A사 금융거래법 위반으로 ‘계좌 잠금’이 돼있어 저금리 신규 대출이 어렵다며 공탁금 납부를 설득해 이모씨는 성명불상의 계좌로 공탁금 명목으로 이체했으나이후 사기범들 는 모두 연락두절이 됐다.


지난해 보이스피싱, 유사수신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서민·취약계층 대상으로 한 불법 금융행위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이스피싱과 불법사금융 등에 따른 피해가 급증했다.


3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상담은 총 12만8538건으로 전년(11만5622건) 대비 1만2916건이 급증했다. 이는 1년새 11.2%가 증가한 규모다.


불법사금융·보이스피싱 등 피해 발생 및 우려로 신고하고 상담한 사례는 6만208건으로 전년 대비(3만7922건) 58.8%나 급증했다. 이는 2015년 이후 최대치 규모다. 금감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불법 금융행위 시도가 증가한 것에 주로 기인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최고금리와 보이스피싱 환급 절차 등 단순 문의․상담은 6만8330건으로 전년대비 12.1% 감소했다. 상담 경로별로는 유선상담이 98.5%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신고센터는 2014년 이후 매년 10만건 이상의 상담 실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누적상담 실적 100만건을 돌파했다.


피해 신고와 상담 급증은 코로나19로 인한 서민, 경제적 취약계층 대상으로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보이스피싱, 불법대출 행위 증가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불법행위에 대한 인식 제고로 실제 피해 신고보다 피해 가능성을 우려한 사전 예방적 신고·상담 증가가 두드러졌던 것으로 분석된다.


유형별 현황에 따르면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는 5만165건으로 전년 대비 60.7%나 증가했다. 이어 불법사금융(7351건), 유사수신(692건) 순으로 나타났다.


불법사금융에 따른 조치로는 수사의뢰는 134건, 계좌지급 정지 504건, 서민금융진흥원 등 자활상품 안내 1346건을 실시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불법사금융은 위법 혐의가 상당하고 피해자가 형사처벌을 희망한 52건에 대해서는 수사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 신고 방법으로는 국번없이 1332(금융감독원)를 누르고 3번 사금융신고센터로 연락하거나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불법금융 신고센터’ 내 '불법사금융·개인정보불법유통신고'를 클릭하면 신고 화면에 접속이 가능하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