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제외 내수판매 부진…해외는 5사 모두 증가
반도체 수급난 속 시장 수요에 따른 생산전략 불가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차질로 국내 시장에서 자동차 출고 대기기간이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완성차 업체들의 해외판매는 상대적으로 원활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완성차 5사의 8월 내수 판매실적은 총 1만5091대로 전년 동월 대비 1.1% 감소했다.
쌍용차가 신차 토레스 효과로 크게 늘고 기아가 소폭 증가한 반면, 나머지 3사는 내수 판매가 줄었다.
해외판매(수출 및 해외 현지생산판매)의 경우 5사 모두 크게 증가했다.
현대차의 경우 8월 국내 시장에서 4만9224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3.5%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반면 해외 판매는 14.7% 증가한 28만557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실적은 33만4794대로 11.6% 늘었다.
기아는 국내 판매가 1% 증가한 4만1404대, 해외 판매가 12.6% 증가한 19만8483대로 증가율 차이가 컸다. 전체 판매는 23만9887대로 10.4% 늘었다.
기아 관계자는 “유연한 반도체 배분과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으로 공급 지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GM은 국내 판매가 3590대로 전년 동월 대비 24.3%나 감소했으나 수출은 1만4168대로 23.1% 늘었다. 전체 판매는 1만8208대로 9.6% 증가했다.
주력 모델들의 국내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및 형제차 뷰익 앙코르의 북미 수출이 늘면서 수출 위주의 생산전략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
르노코리아도 상황은 비슷하다. 국내 판매는 14.2% 감소한 3950대였던 반면 수출은 무려 80.9% 증가한 7672대였다. 전체 판매는 31.4% 증가한 1만1622대를 기록했다.
르노코리아의 판매 증가를 이끈 것은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 수출물량으로 8월 5968대가 선적됐다.
반면, 쌍용자동차는 국내 판매와 수출이 모두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국내판매는 42.4% 증가한 6923대였으며, 수출은 30.5% 증가한 3752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는 1만675대로 38.0% 늘었다.
국내 판매는 출고 두 달째를 맞는 신차 토레스가 이끌었다. 8월 3637대가 팔리며 쌍용차 전체 국내 판매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수출은 절대 물량이 많지는 않지만 2~3개월치의 백 오더(Back order)가 쌓이는 등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수급난으로 생산이 원활치 않은 상황에서 시장 수요가 많은 쪽으로 생산계획을 짜는 게 불가피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