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카카오·네이버, 1개월 내 조치결과 및 향후 조치계획 제출해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방송통신위원회, 소방청과 함께 지난 10월 15일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SK C&C, 카카오, 네이버 3사에 한달 내 주요 사고원인에 대한 개선 조치와 향후 계획을 수립해 보고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BMS 미작동, 리튬이온배터리 화재 대비 설비 미구축 등 화재 원인 복합적
우선 과기정통부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와 카카오·네이버 등 부가통신서비스 장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의 경우 배터리 온도 등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BMS)을 갖추고 있었으나, 화재 발생 직전까지 화재에 대한 이상징후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화재 발생 후에는 가스 소화 장비가 작동했으나 가스 소화가 어려운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특성 상 초기 진압에 한계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SK C&C가 2016년 리튬이온배터리 설치 이후 현재까지 특화된 방화조치를 하지 않은 데 따른 결과다.
화재가 발생한 리튬이온 배터리는 일부 무정전 전원장치(UPS)와 물리적으로 완벽히 분리되지 않은 공간에 배치돼 있어 화재 열기 등으로 UPS가 작동이 중지됐고 일부 전원공급도 중단된 것으로 밝혀졌다. 배터리 상단에 포설돼 있던 전력선은 화재로 인해 손상됐고, 화재 진압을 위한 살수 시 누전 등 2차 피해 우려로 전체 전력을 차단한 것으로 파악됐다.
각 UPS 그룹이 정해진 서버에 이중화된 형태로 전원을 공급하는 체계가 갖춰져 있었으나, 화재 등으로 특정 공간의 UPS에 동시 장애 발생 시에는 그 UPS들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서버에 대한 전력 중단이 불가피한 구조라는 설명이다.
살수가 필요한 상황에서 살수로 인한 2차 피해가 우려되는 특정 구역 및 차단 스위치를 단시간 내 식별할 수 없어 선별적 차단 조치가 이뤄지지도 못했다. 또 화재 대비 매뉴얼은 있었으나 살수 상황, 발화 구역 등 실제 화재상황 수준까지 반영한 세부 대응계획 및 모의훈련은 없었다.
카카오 이중화 서버 구축 미흡…서비스 핵심기능 판교에 집중돼 피해 확대
카카오는 서비스 기능을 5개의 레이어(애플리케이션·서비스 플랫폼·운영 및 관리도구·데이터베이스·인프라 설비 레이어)로 구분하고 판교 데이터센터와 기타 센터 간 동작(Active)-대기(Standby) 체계(Active 서버 작동 불능 시 Standby 서버를 가동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로 이중화했으나, 이번 사고에서 Standby 시스템이 제대로 동작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Standby 서버를 Active로 만들기 위한 권한관리 기능인 ‘운영 및 관리도구’를 판교 데이터센터 내에서만 이중화했을 뿐 타 데이터센터에 이중화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플랫폼 레이어에서도 이미지·동영상 송수신 시스템 등 일부 서비스 구성 요소가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 돼있지 않아 복구에 상당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카카오톡, 다음 등 카카오 서비스 대부분의 핵심기능이 판교 데이터센터에 집중돼 있어 판교 데이터센터 사고 당시 카카오 대부분 서비스가 즉각 영향을 받게 됐다. 특히, 여러 서비스의 구동 초기단계부터 필요한 ‘카카오인증’과 같은 핵심기능도 판교 센터에 집중돼 여러 서비스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원인이 됐다.
즉, 카카오는 장애 탐지·전파·복구 전반에 걸쳐 기본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있으나 각 단계별 체계화 및 자동화가 미흡했다. 또한 일부 서버, 네트워크 등 오류에 대비한 재난 대비 훈련 등 조치는 했으나, 1개 데이터센터 전체가 일시에 불능이 되는 대형 재난상황에 대해서는 대비가 부족했다.
네이버는 데이터센터 간 이중화 조치를 해 서비스 중단은 없었으나, 타 데이터센터로 서비스 전환 과정 등에서 일부 기능(쇼핑, 뉴스, 파파고 등)에 오류가 발생했다. 대부분 기능 오류는 다른 기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복구 우선순위, 복구하는 데이터의 무결성 확인 등의 이유로 복구에 시간이 소요됐다.
과기정통부, SK C&C·카카오·네이버 대상 시정 요구사항 공개
과기정통부는 SK C&C, 카카오, 네이버 3사에 1개월 이내로 주요 사고원인에 대한 개선 조치와 향후 계획을 수립해 보고하도록 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시정 요구사항을 공개했다.
SK C&C에 대한 요구사항에는 ▲배터리모니터링시스템 계측정보 등 관리 강화 방안과 현재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 외 다양한 화재감지 시스템 구축 방안 수립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 시 필요한 소화설비 등의 구축 또는 불가능할 경우 대안 마련 등 데이터센터 화재 예방 및 탐지 방안이 담겼다.
데이터센터 전력공급 생존성 확보 방안도 담았다. SK C&C는 배터리와 기타 전기설비 간 물리적 공간을 분리하고 배터리실 내에 위치한 전력선을 재배치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또 화재 등 재난 발생 구역의 전력을 개별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재난 현장에 직접 진입하지 않고도 해당 구역의 전력 차단 등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 수립해야 한다.
아울러 현실적인 재난대응 시나리오 개발 및 세부 훈련 계획 수립해 모의 훈련을 실시하고 결과 보고하도록 했다.
카카오에 대한 요구사항은 크게 ▲서비스 다중화 ▲재난대비 훈련 등 조치 ▲이용자 고지 및 피해 구제로 나눴다.
우선 서비스 다중화 요구에 따라 카카오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 복구 지연의 핵심 원인인 운영 및 관리도구를 데이터센터 간 Active-Active 등 매우 높은 수준의 다중화를 적용하고 ▲메시지 수발신 등 핵심 기능에 대해서는 우선순위, 중요도 등을 고려해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분산 및 다중화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 수립해야 한다.
재난대비 훈련 등 조치 요구사항에는 ▲데이터센터 전소, 네트워크 마비 등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훈련 계획을 수립하고 모의 훈련을 실시해 보고 ▲신속한 장애 복구를 위해 서비스별 복구목표 설정, 상시 대응조직 구성, 장애 시나리오별 복구방안 수립 ▲장애 탐지-전파-복구 全 단계의 복구체계를 재점검하여 자동화 기능 요소 발굴 등 개선방안 수립 등이 담겼다.
이용자 고지 및 피해 구제 항목에는 ▲서비스 장애 발생 시 다양한 방식으로 신속하게 이용자에게 고지할 수 있는 체계 구축 ▲이번 장애와 관련된 국민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원칙과 기준을 설정하고, 보상 계획을 수립 등이 마련됐다.
마지막으로 네이버에는 보다 철저한 장애 예방과 신속 복구를 위해 서비스별 복구 목표, 장애 시나리오별 복구 방안 등을 재점검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주 데이터센터 전소 등 상황을 가정하고 모의 훈련을 실시하여 보고하도록 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데이터센터와 디지털서비스의 장애가 국민 일상의 불편을 넘어 경제·사회 전반을 마비시키는 등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번 사고에 원인을 제공한 사업자들은 이를 엄중히 인식하고 피해 복구 및 재발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함으로써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국민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주요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재난대응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각 사업자별 개선방안, 점검결과, 제도개선 등을 종합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안정성 강화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끊김없는 디지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확고한 디지털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과기정통부는 1개월 후 3사가 제출한 조치결과 및 향후 조치계획과 재난 예방·대비·대응·복구 전 단계별 재난관리체계 강화를 위한 전문가·사업자 의견과 법·제도 개선사항을 반영해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종합적 개선방안을 2023년 1분기 중으로 수립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