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치킨집 업주가 손님의 '노쇼'에 대한 책임을 주문받은 아르바이트생에게 물게 했다는 사연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노쇼'는 예약 후 연락 없이 예약 장소에 나타나지 않는 행위를 뜻한다.
2일(현지시간) 한 밴쿠버 유학생 커뮤니티에는 한인 치킨집에서 노쇼 음식값을 직원에게 내라고 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A씨가 공개한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그는 지난달 23일 손님이 전화로 주문한 순살 치킨 3마리 값인 75.57 캐나다달러(한화 약 7만400원)의 절반값 37.758 캐다다달러(약 3만5200원)를 책임지게 됐다. 손님이 전화로 음식을 주문했으나 찾으러 오지 않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A씨에게 물린 것.
A씨는 "그 사람이 안 찾아간 걸 왜 내가 책임지냐. 사람들이 주문해놓고 안 가져가면 캐셔 책임인가요?"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사장은 "그건 아니지. (손님 주소가) 확인이 안 되잖아. 그럼 항상 주인이 책임져야 하는 거냐"면서 "주인이 무슨 봉이냐. 반반하자"고 말했다.
이어 사장은 "네가 확실히 체크했는지 확인할 수 없다. 그래서 반절을 내라는 거다. 한 마리도 아닌데 나만 손해 보냐. 난 무슨 죄냐"고 했다. 동시에 직원들한테 이 상황에 대해 물어봤고, 동의했다며 "앞으로 더 신경 써라"라고 충고도 했다.
재차 A씨는 "손님의 노쇼를 직원이 책임지면 앞으로 전화 주문은 누가 받으려고 하겠냐"며 "제가 왜 손해 봐야 하냐. 제3자 입장에서 누가 잘못했는지 알고 싶으니까 이 대화 한인 카페에 올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럼에도 사장은 "따지지 말고 와서 치킨 3마리 가져가. 나만 손해 보라는 거니? 내가 봉이니? 반반하자는 거잖아. 다른 제3자도 있다. 네 입장을 생각하라"고 맞섰다.
그러면서 "난 누구한테 보상받냐. 너는 너 입장만 생각하냐. 나는 땅 파서 장사하니? 그전에도 닭 안 찾아가서 손해 많이 봤는데 그때 내가 뭐라 한 적 있냐"고 했다.
해당 글은 이후 SNS와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로 확산하며 네티즌들의 공분을 일으켰다. 아울러 A씨가 결국 해당 치킨집에서 해고됐고, 12월 급여를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자 비판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