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인공지능활용 민원상담 콜센터 운영, 외부민원에 대한 분류·응답 지원
경기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민간의 첨단 초거대 인공지능 활용지원’ 2개 분야(수요연계형+종합지원형)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2.5억 원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초거대 인공지능 활용지원 사업은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혁신서비스 선도 및 초거대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관·기업을 대상으로 민간에서 개발한 초거대 인공지능 기술 및 플랫폼을 활용·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12월까지 추진된다.
시가 지원해 선정된 과제는 초거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외부민원에 대한 분류, 응답 등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현재 운영 중인 민원상담 콜센터 상담업무에 적용해 서비스의 정확성과 효율성 향상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콜센터 민원상담 시 1900여개의 상담매뉴얼 및 콜 인입 민원내용을 실시간으로 분류 및 분석하여 유사 사례에 대한 답변을 상담사에게 제공하는 민원상담업무 지원 등 서비스개발을 기획했다.
또한, 사업전담기관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민간기업과 3자 협약 체결을 통하여 6월 중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공공부문에 초거대 인공지능 활용 혁신사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