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국가기록원, 2025년 국가기록관리 유공 후보자 공모


입력 2025.02.02 12:01 수정 2025.02.02 12:01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28일까지 민간・공공분야 구분


ⓒ데일리안DB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국가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기관 등을 발굴하기 위해 3일부터 28일까지 2025년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 후보자를 공모한다.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각계각층에서 기록관리 업무 발전과 기록문화 확산에 기여·헌신하고 있는 유공자를 발굴, 격려해 기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 포상은 훈·포장, 대통령‧국무총리표창, 행정안전부장관표창 등이 전수될 예정이다. 후보자는 ▲민간분야 ▲공공분야로 구분해 공모한다. 지난 2024년도 전수 규모는 모두 46점(훈·포장 1점, 대통령표창 7점, 국무총리표창 9점, 행정안전부장관표창 29점)이었다.


민간분야는 중요 기록물 수집 및 기증, 기록관리 분야 연구 및 교육 등 기록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기관 등이 공모대상이다.


공공분야는 기록관리 업무 및 제도개선, 기관평가 우수 등 국가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하거나 성과가 있는 개인이나 단체·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모한다.


유공 후보자 심사는 정부포상 업무지침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된다. 선정된 유공자에게는 법정기념일인 ‘기록의 날(6월 9일)’ 기념행사(6월 중)에서 정부포상 등을 전수할 계획이다.


국민 누구나 2025년 국가기록관리 유공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전자문서(공문) 또는 우편·방문접수, 이메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후보자 추천서, 공적조서 등 추천 관련 서식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기록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철 국가기록원장은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기록관리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발굴, 격려하며 기록문화를 확산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번 국가기록관리 유공 후보자 공모에도 국민의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