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로 탑승 가능한 교통수단 브랜드 런칭…시민 이동 편의 높이고 도시미관 정돈"
GO 키워드에 기존 기후동행카드에 활용하던 무한대 기호 결합해 새로운 디자인 탄생
서울 교통 끊임없이 연결되고 지속적으로 발전한단 의미, 현재와 미래 잇는단 뜻 담아
서울시는 서울 교통의 가치와 정체성, 독창성을 담은 통합 브랜드 'GO SEOUL'(고 서울)을 24일 발표했다. 교통수단을 브랜딩한 것은 전국 최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대표적인 서울시 밀리언셀러 정책이자 대중교통혁신으로 불리는 기후동행카드로 탑승 가능한 교통수단을 통칭하는 브랜드를 만들어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고 동시에 도시미관도 정돈해 '디자인도시 서울'의 위상과 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시는 역동적인 분위기와 편리한 이동을 상징하는 GO를 키워드로 선정하고 여기에 기후동행카드에 활용하던 무한대 기호(∞)를 결합한 디자인을 만들었다. GO와 무한대 기호를 콜라보한 심볼은 서울 교통이 끊임없이 연결되고 발전한다는 의미, 현재와 미래를 잇는다는 뜻을 담고 있다.
시는 전문가 의견과 시민 10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를 통합브랜드에 반영했다.
영국 런던의 '라운델'과 파리의 'RATP' 등 도시를 대표하는 아이콘 역할을 하는 외국의 교통시스템 통합브랜드도 참고했다.
서울 교통 통합브랜드 '고 서울' 적용 대상은 기후동행카드로 탑승 가능한 버스, 지하철, 한강버스, 따릉이 등 총 4가지다.
시는 이번 서울 교통 통합브랜드 ‘고 서울’ 런칭으로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는 서울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을 시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탑승, 환승 등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서울’은 명칭과 픽토그램(국가표준 KS공공안내심볼)과 함께 표기하는 방식으로 교통수단은 물론 버스 정류소 및 지하철 역사, 한강버스 선착장, 따릉이 대여소 등에 순차적으로 부착해 통일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미 별도의 이름이 있는 따릉이와 한강버스는 기존 브랜드와 병기해 일관성을 유지하고, 기존 명칭을 알지 못하는 외국인, 관광객도 쉽게 인지하도록 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민은 물론 서울 방문 국내외 관광객들이 기후동행카드로 탑승, 환승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해 일상의 편리함이 높아질 것"이라며 "도시 미관을 정돈하는 효과도 불러 디자인 도시 서울의 위상과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