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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비비고 K-소스∙치킨∙핫도그로 유럽 포트폴리오 확대


입력 2025.02.25 14:22 수정 2025.02.25 14:22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유럽에서 비비고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현지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해외 시장을 타깃으로 짜서 쓸 수 있도록 개발한 ‘비비고 고추장∙쌈장’을 유럽에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현지화 제품을 앞세워 한식 장류, 이른바 ‘K-소스’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 경험률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해외용 ‘비비고 고추장∙쌈장’은 다양한 해외 현지 식문화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해외 소비자들은 튀김 요리를 케첩이나 머스타드 소스 등에 찍어 먹거나(디핑소스) 샐러드나 타코에 드레싱, 핫소스 등을 뿌려 먹는(드리즐) 취식 형태에 익숙하다.


CJ제일제당은 이 점에 착안해 신제품을 디핑∙드리즐 소스와 같이 묽게 만들고, 이를 기존의 퍼서 쓰는 방식에서 차별화해 편하게 짜서 쓸 수 있는 용기에 담았다.


또한, 제품의 짠맛을 줄이는 대신 양파∙마늘 등을 한꺼번에 발효시켜 원재료 고유의 깊은 맛과 풍미를 살렸다. 이 때문에 떡볶이와 같은 K-푸드의 양념은 물론 현지 요리의 디핑소스나 드리즐로도 두루 활용이 기대된다.


이 제품들은 독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4개국에 출시돼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과 아시안 식료품점 등에 입점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유럽을 시작으로 오세아니아 등 다른 해외 시장으로 ‘비비고 고추장∙쌈장’ 출시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현지 CJ제일제당 소스&시즈닝 GSP(글로벌 전략제품) 담당자는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는 고추장∙쌈장을 선보였다”며, “다양한 글로벌 시장으로 판로를 넓혀 ‘K-소스’의 맛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에 입점한 유럽 대형 유통채널에서도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영국 2위 마트 체인 ‘세인즈버리(Sainsbury’s)’에 지난해 말 비비고 치킨 2종을 새로 출시하며 영국 대형마트에서는 처음으로 냉동 제품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 최대 대형 유통채널인 ‘알버트하인(Albert Heijn)’에는 최근 비비고 전자레인지용 만두 3종과 핫도그를 내놨다. 전자레인지용 만두는 잡채 등 해외에서 인기있는 한식으로 소를 채우고, 이를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전자레인지용 트레이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핫도그의 경우 네덜란드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는 처음 선보인 것으로, 현지 소비자들이 기존 인기 제품인 만두와 치킨 외에 ‘비비고 K-스트리트 푸드’를 맛볼 수 있게 됐다.


유럽은 CJ제일제당이 ‘K-푸드 글로벌 신영토 확장’을 위해 적극 사업을 키우고 있는 ‘전략 지역’이다. 2018년 독일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Mainfrost)를 인수하며 현지 시장에 본격 진출한 후, 에데카(Edeka), 글로버스(Globus), 테굿(Tegut), 레베(REWE) 등 주요 대형마트 체인에서 비비고 만두와 양념치킨, 김, 김치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인접국가로 판로를 넓혀 네덜란드 알버트하인, 윰보(Jumbo), 호오흐플리트(Hoogvliet) 및 벨기에 델하이즈(Delhaize)와 까르푸(Carrefour)에 입점했다. 2022년에는 영국 법인을 설립한 뒤 오카도(Ocado), 세인즈버리 등 현지 대형 유통채널에 K-푸드 제품을 출시했다.


또한 지난해 5월에는 K-푸드의 인기가 날로 커지고 있는 프랑스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을 본격화했으며, 11월에는 헝가리 ‘두나버르사니(Dunavarsány)’에 ‘유럽 K-푸드 신(新)공장’ 부지를 확정 짓고 설계에 들어갔다.


이와 같은 공격적인 사업 확장으로 지난해 CJ제일제당의 유럽 식품사업 매출은 처음으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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