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민의당, 전열 재정비 돌입...지방선거 동력 얻을까?


입력 2017.10.11 15:04 수정 2017.10.11 15:11        이동우 기자

정체성 재확립이 선결과제·국감 두마리 토끼사냥

文정부 정책 '말의성찬'규정…安 "스타의원 지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당이 안팎으로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내부적으로 당 정체성 재확립에 집중하는 한편 대외적으로 국정감사를 통한 문재인 정부의 정책 노선을 압박해 입지를 다지겠다는 각오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당의 재정비를 곧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사전 포석으로 풀이하고 있지만 불과 8개월가량 남겨둔 상황에서 정체성 확립과 호남 민심을 의식한 정부비판이라는 2중 과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전개할 수 있을지 두고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 '정체성 재확립' 문제…선결과제로 급부상

11일 국민의당은 오전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 등 잇따라 열린 공식회의에서 정체성 재확립 문제가 시급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당이 표방하고 있는 '합리적 중도보수'가 자칫 낡은 진보, 기득권 보수 프레임에서 혼선을 빚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국민의당이 지난달 '제2창당위원회' 발족과 동시에 정체성 확립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것도 당 내부적으로 이와 같은 지적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조배숙 국민의당 당헌당규제개정위원장은 이날 제2창당위원회 회의에서 "당이 다당제로 정치지형을 바꿨지만 당 정체성에서 혼선을 빚은 데 대해 소홀했던 점이 있다"며 "낡은 진보, 보수의 이념을 벗어나 가치중심 정당으로 거듭나게 노력하자"고 촉구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문병호 제2창당위 상임부위원장도 "제2창당위에서 다뤄져야 할 의제의 으뜸은 정체성"이라며 "새로움과 혁신의 가치를 다른 가치들보다 더 앞에, 중심에 놓아야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당이 내부적으로 정체성 확립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수개월째 정체된 당 지지율과 깊이 연관있다. 최근 북한 핵·미사일 도발로 인한 국민들의 안보 우려가 확산되면서 상대적으로 입장이 명확한 민주당과 한국당의 당 지지율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다당제를 앞당겼다는 자체 평가를 넘어 그간 내부비리 등의 이미지 쇄신을 위해서도 새로운 당의 정체성 확립이 절실한 시점이다. 이는 곧 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중요한 변곡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동철 원내대표로부터 마이크를 건네받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동철 원내대표로부터 마이크를 건네받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文정부 정책 '말의성찬'규정…安 "국감 통한 스타의원 지원할 것"

대외적으로는 하루 앞으로 다가온 국정감사에 총력을 다해 힘을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문재인 정부의 첫 국감인 만큼 민생대책, 안보 등의 실패를 지적하고 동시에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당 대표로서 의원 모두 국감의 스타 될 수 있도록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고 밝히며 국정감사를 준비 중인 의원들을 격려했다.

정부의 한미FTA 개정협상 문제도 호남 텃밭에서 민심을 회복하기 위한 중요한 카드로 사용될 예정이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정부는 국회 비준 동의 과정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사실상 개정을 기정 사실화 했다"며 "문재인 정부 정책 전반에 대해서 철저히 지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은 더불어 올해 국정감사를 박근혜 정부와 문재인 정부의 철저한 검증을 목표로, 북한 핵·미사일 도발 대책 마련과 소득주도성장론의 한계 지적, 서민·사회적 약자 국가 책임강화 등 총 5가지 중점 방향을 제시한 상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하지만 국민의당의 전략이 얼마나 빛을 발할지는 미지수라는 의견이다. 텃밭인 호남에서 절대적인지지 얻고 있는 정부여당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이 부담으로 작용하는 한편 정체성 재정립의 안착 시기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