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법치도전" "정치보복"…박 前대통령 '재판 거부'에 엇갈린 반응


입력 2017.10.18 04:58 수정 2017.10.18 04:59        조현의 기자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법치도전" 비판

바른정당 "朴 비판받아야" vs 한국당 "검찰 표적 수사"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연장 심리를 마치고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연장 심리를 마치고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치권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연장에 반발해 사실상 재판 거부를 선언한 것을 두고 17일 입장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법치에 대한 도전이라고 일제히 비판한 반면 보수야당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주장을 "법치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주장은) 사법부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주장으로, 대다수 국민 인식과 매우 동떨어졌다"고 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적반하장과 후안무치, 불순함이 이보다 더할 수 없을 것"이라며 "국민을 우롱하고 국회를 무시하며 법원마저 부정한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재판 거부로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며 자신에 대한 정치적 지지를 끌어모으겠다는 도박에 나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망상병에 걸려도 중증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맹비난했다.

보수야당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재판 거부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매우 우려스럽다"며 "재판은 오로지 헌법과 법률, 증거에 따라 행해져야 한다는 점에서 재판 외에서 재판에 영향을 미치려는 언동이나 시도는 비판받아 마땅하고 중지돼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의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검찰 수사가 유독 전임, 전전임 정권에 대한 편향적, 기획적 표적 수사가 되고 있다"며 "만약 적폐청산이 편향적, 기획적으로 흐르지 않으려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강력한 수사도 병행돼야 한다"고 맞불을 놓았다.

한편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하면서, 박 전 대통령과 사실상 '결별'을 선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의 오는 23일 미국 방문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의 거취 문제를 정리할 계획이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