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관세청, 제 4회 개도국 관세당국 고위급 장학프로그램 개최


입력 2018.02.13 11:52 수정 2018.02.13 11:52        부광우 기자

국제기구·대학과 함께 개도국 능력배양 협력사업 실시

관세청이 13일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개최한 제 4회 개도국 관세당국 고위급 장학프로그램(EPCBA) 입학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관세청 관세청이 13일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개최한 제 4회 개도국 관세당국 고위급 장학프로그램(EPCBA) 입학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관세청

관세청은 13일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개도국 관세당국 고위급을 대상으로 하는 제 4회 개도국 관세당국 고위급 장학프로그램(EPCBA) 입학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5년에 처음 시작한 EPCBA 프로그램은 이번이 네 번째 개최다. 세관협력기금(CCF-K)을 활용해 세계관세기구(WCO)와 한국 관세청, 서울대가 다음 달 30일까지 7주 동안 진행한다.

EPCBA 프로그램은 그 동안 실무급 대상 WCO 장학프로그램의 효과가 각국 관세정책 결정에 즉시 반영될 수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국 관세청이 제안해 국내에 유치한 사업으로, 개도국 관세청 고위급들을 선발해 경영·재정·국제경제·관세행정 등에 대한 이론수업과 WCO 전문 리더십 프로그램, 현장학습 등을 제공하게 된다.

이번 행사에는 강태일 관세청 정보협력국장과 안덕근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부원장, WCO 강사진, 10개국 관세당국 고위관리자 10명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는 한국의 관세행정과 현장을 직접 견학하고 평창 동계 올림픽 현장과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됐다.

관세청은 축사를 통해 최근 세계 무역환경 변화에 따른 세관당국의 과제를 무역안전과 무역원활화, 안정적 세수확보라고 언급하면서, 각국 세관당국의 정책결정자들이 모여 서로의 성공사례와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간의 협력을 강화하는데 EPCBA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EPCBA가 개도국 능력배양과 협력사업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개도국 관세행정 현대화 등 세계 관세행정 발전에 공헌하겠다"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