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화당 의총서 당원명부유출·여론조사 사과 요구…정동영 선택은?


입력 2018.08.15 02:00 수정 2018.08.15 06:46        김민주 기자

14일 정동영 취임 후 첫 의원총회…모두발언 없이 비공개 진행

해결되지 않은 당원명부 유출·여론조사 문제 여전히 문제제기

"당원명부 유출 범죄가 될 수 있어…정치적으로 문제 책임져야"

14일 정동영 취임 후 첫 의원총회…모두발언 없이 비공개 진행
해결되지 않은 당원명부 유출·여론조사 문제 여전히 문제 제기
"당원명부 유출 범죄가 될 수 있어…정치적으로 문제 책임져야"


민주평화당은 14일 오후 정동영 대표 취임 후 첫 의원총회를 가졌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은 14일 오후 정동영 대표 취임 후 첫 의원총회를 가졌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4일 민주평화당 의원총회에서 당내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진 당원명부 유출·여론조사 반영 문제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이 같은 문제 제기들이 이뤄지면서 비공개 의총이 길어졌고 의총 결과 브리핑도 당초 예정보다 지연됐다. 정동영 대표가 쟁점 사안들을 어떤 방식으로 매듭지을지 주목된다.

특히 의총이 비공개로 전환된 뒤 일부 의원들은 지난 5일 치러진 전당대회 당시 불거진 잡음에 대해 여전히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의총에 참석했던 평화당의 한 의원은 데일리안과 통화해서 "처음부터 문제가 될 것 같아서 여론조사를 하지 말자고 했던 것인데, (우려가) 현실화됐다고 한다면 (여론조사를 반영하자고 했던 사람이) 유감이든 사과든 무슨 표명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정당한 것처럼 우기고 넘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당원명부 유출 사태와 관련해서도 "범죄가 될 수도 있는 문제"라며 "의원들의 입장을 전부 감안해서 정치적으로 어느 정도 동의를 이끌어내든지 아니면 진짜 아무 문제도 없었다고 한다면 밝혀서 하자고 하든지 당에서 결정을 해야 할 문제"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외에도 당원명부 유출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거나, 전당대회를 치르며 '당이 곪을 대로 곪았으니 지도부가 의원 한 명 한 명의 마음을 다독여야 한다'는 등의 발언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인 출신 한 의원은 "당원명부 유출 정황이 분명하다"며 "필요하다면 검찰 고발도 검토해야 한다"고까지 했다.

앞서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앞두고 유성엽 평화당 최고위원은 일부 당내 의원들과 함께 정동영 대표가 당원명부를 유출해 홍보에 활용했다며 협공을 펼쳤고, 정 대표는 이같은 주장에 반박한 바 있다.

또, 당대표·최고위원 선출에 반영된 여론조사가 2개 업체 합쳐 불과 111명만이 응답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전당대회 이후로도 당내의 여진(餘震)이 가라앉지 않았다.

다만 이날 파장을 불러일으킨 '검찰 고발' 발언은 새 지도부의 유감 표명을 끌어내고 정치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압박 수위 높이기'의 측면이 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야당 내부의 일을 사법기관으로 가져가는 것은 피차 이로울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용주 평화당 의원은 이날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사법기관에 가서 해결을 하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단언하면서도 "정치적인 문제니까 정치적으로 누군가가 책임을 져야지, 사과도 책임도 없이 넘어가는 것은 정말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일갈했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