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그래서 당장 내 대입은?" 수험생이 궁금할 질문들


입력 2018.08.17 17:11 수정 2018.08.17 17:12        이선민 기자

현 중3부터 적용,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안 공개

교육부가 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입제도의 개편 방안을 공개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교육부가 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입제도의 개편 방안을 공개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현 중3부터 적용,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안 공개

교육부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입제도의 개편 방안을 공개했다. 이에 수험생들이 기존에 가장 궁금해했던 질문들을 꼽아봤다.

▲수능전형이 확대 되나?
서울권은 YES. 교육부는 수능위주전형 비율이 30% 이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각 대학에 권고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권 일반대학 기준 수능 전형으로 뽑히는 학생들이 약 22.3%였으므로 7% 가량 확대된다.

이는 “수능위주전형 비율이 현행보다 확대할 수 있도록 하되, 대학이 놓여있는 다양한 상황, 대학별 선발방법 비율의 다양성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권고안과 공론화 조사 결과 “시민참여단 응답자의 누적통계 기준으로 68.5%가 수능위주전형 비율의 적정 수준으로 ‘30% 이상’을 선택”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됐다.

다만, 학생부교과전형 비율이 30% 이상인 대학은 자율에 맡긴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수시에서 내신 교과 성적을 50% 이상 반영하는 전형이다. 지방 소재 대학 대부분은 학생부교과전형이 30%가 넘기 때문에 정시 모집을 확대하는 대학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은 정시를 30% 이상으로 늘릴 수도 있고 반대로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을 30% 이상 늘려 정시를 줄일 수도 있다.

▲모든 대학에 일괄 적용되나?
NO. 권고안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대로 시행할 필요는 없다. 다만 당국은 각 대학이 권고안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재설계하고 2022학년도 수능위주전형 비율이 30% 이상인 대학에 사업 참여 자격을 부여해 수능위주전형이 확대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포항공대와 같이 고등교육법상 교육부의 지도·감독을 받는 대학은 당연히 대상이 되며,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의 취지에 따라 산업대학, 전문대학, 원격대학 등은 제외된다. 다만 KAIST 등 교육부 외 부처 소관의 특별법에 따라 설치된 대학의 경우에는 소관 부처와 대학이 적절한 선발방법을 검토할 수 있도록 “수능위주전형이 현행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할 것” 등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의 권고안을 전달할 예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이 폐지되나?
NO. 교육부는 지금까지 학생부종합전형을 장려해왔지만, 이번 공론화 결과 학생부종합전형의 문제점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것을 인식했다고 밝혔다. 이에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개선안을 내놨다.

우선 인적사항은 학부모 정보를 삭제하고, 수상경력은 현행대로 기재하되, 대입 제공 수상경력 개수를 학기당 1개, 총 6개까지 제한하여 제공한다. 자율동아리는 학년당 1개에 한하여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사항만 기재하도록 하고, 소논문(R&E)은 기재하지 않는다.

아울러 기재분량 감축, 기재요령 등 도움자료 확대 보급, 교원연수 강화 등을 통해 교사간·학교간 기재 편차를 줄이고 학생·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할 계획이다. 교사추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므로 불필요하다는 현장의 의견을 고려하여 폐지한다.

자기소개서는 문항 및 글자수를 줄여 교사의 작성부담을 완화시키고, 대학과 협의해 ‘(가칭)자기소개서 작성 공동매뉴얼’을 제작·배포하여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겠다고 전했다. 만약 면접·유사도검증 등을 거쳐 대필·허위 작성이 확인된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탈락·입학취소 하도록 하여 공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다수의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도록 하고, 학생과 특수관계에 있는 입학사정관은 사전에 회피·제척시키며, 대학별로 공정성 관련 위원회에 교사, 변호사와 같은 외부위원이 참여하도록 하여 평가의 신뢰성을 강화한다.

▲절대평가는 도입되나?
NO. 교육부는 수능 평가방법의 경우,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을 존중하여 현행 방식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미 절대평가가 도입된 영어, 한국사와 함께 ‘제2외국어/한문’에는 과목 쏠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절대평가가 도입된다.

이에 따라 ‘묻지마 아랍어 응시’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18년 수능에서 아랍어를 가르치는 학교가 극히 적음에도 불구하고 제2외국어 선택자의 73.5% 아랍어에 응시하는 기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었다.

▲수능 과목 선택에서 달라진 부분이 있나?
YES. 국어·수학·직업탐구에 공통+선택형 구조를 도입한다. 또한 탐구 영역의 문과·이과 구분이 폐지된다. 학생들은 사회 9개 과목, 과학 8개 과목 등 총 17개 과목 중 2과목까지 선택할 수 있다. 대학에서 모집단위 특성에 따라 탐구영역 반영 예시 등을 제시할 수 있다.

수학에서는 기하를, 과학에서는 과학Ⅱ 4개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포함했다. 새로 도입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은 수능에 출제되지 않는다.
ⓒ교육부 ⓒ교육부


▲EBS 위주 공부 계속 해도 되나?
YES. 그동안 수능 EBS 연계로 인해 고교 현장에서 EBS 교재 중심의 문제풀이식 수업이 반복되어 교육현장이 파행되고, 영어지문을 단순 암기한다는 부작용이 지적돼 왔다. 다만, EBS 연계는 취약지역(계층) 학생들의 수능시험 준비를 지원한다는 긍정적 측면도 있기 때문에 완전히 폐지하지는 않고, 연계율을 축소하고, 간접연계로 전환했다.

간접연계란, 수능시험 출제 시 EBS 교재의 지문과 주제 요지가 유사한 지문을 다른 책에서 발췌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EBS 교재를 위주로 공부를 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 다만 과거에 지문과 문제 유형을 달달 외우는 공부를 했다면 우연히 수능에 같은 지문이 나오는 등의 극적인 효과를 볼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자사고·외고·국제고 폐지될까?
NO. 이번 대입제도 개편안에서 수능 비중만큼 중요했던 부분이 고교체제개편이다. 2020년 이후에는 자사고·외고·국제고를 폐지해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상 교육부의 계획보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달린 문제다.

이미 교육부는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축소를 위해 고입에서 전기전형이었던 이들 학교를 일반고와 같은 후기전형으로 돌리고, 이들 학교의 지원자가 일반고에 이중지원하지 못하도록 했다.

하지만 자사고 측이 헌재에 지원자가 일반고에 이중지원하지 못하도록 한 법 조항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고, 헌재는 이를 받아들였다. 만약 본안소송에서 헌재가 자사고 측의 손을 들어준다면 고교체제개편안 자체에 제동이 걸리게 된다.

아울러 정시가 확대되면서 사실상 자사고·외고·국제고 학생이 수능 위주 정시로 대학에 갈 기회가 늘어났다. 학생과 학부모 입장에서는 특목고 선호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자사고·외고·국제고의 폐지에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