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병준 인터뷰-2] "전당대회, 계파갈등 고조되면 '수단' 쓰겠다"


입력 2018.11.05 00:00 수정 2018.11.05 05:56        정도원 기자

"朴탄핵 논란, 통합성 강화되면 자연 해소될 것

전원책, 임명하는 관계…갈등 일어날 수가 없다

비대위 연장은 도덕성 훼손하는 일, 옳지 않아"

"홍문종 발언, 번지지 않고 거기서 멈춰버렸다
朴탄핵 논란, 통합성 강화되면 자연 해소될 것"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국회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최근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온 발언 등 당내 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국회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최근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온 발언 등 당내 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홍문종 의원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찬성 사과' 발언과 관련해 비대위 100여 일만에 계파 갈등이 많이 완화됐기 때문에 그 정도의 발언이 공개회의에서 나오는 것은 이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계획대로 내년 2월말 전당대회를 치르겠다고 밝힌 김 위원장은 계파 갈등이 다시 고조되더라도 당이 '비상상황'에 빠져 비대위 임기를 연장해야 할 정도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심각한 상황까지 가게 되면 어떤 형태로든 역할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취임 109일을 맞은 김 위원장은 2일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계파 갈등이 가라앉은 수준이 밖에서 욕하지 않고 회의에서 발언하는 정도는 소화해낼 수 있다"며 "홍문종 의원의 발언을 제지하거나 '그만하자'고 하지 않은 것은 이제 우리가 그 정도는 되기 때문"이라고 자신했다.

김 위원장은 "정진석 의원이 반박했는데, 중진회의에서 그 정도로 오고갔다면 예전 같으면 당내로 더 크게 번지면서 진영 간의 싸움이 됐을 텐데 거기서 멈춰버렸다"며, '계파 갈등 부활'로 바라보는 시선을 일축하고 오히려 비대위 100여 일만에 계파 갈등이 완화된 것을 보여주는 방증으로 해석했다.

홍 의원이 제기한 '박근혜 탄핵 백서'와 관련해서도 "그 이야기는 중요하지만 아직은 좀 이르다"며 "당내에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의원들끼리 밥먹으면서 이야기하고 하는데 굳이 공식화해서 할 게 아니라, 우리 당의 꿈이나 비전이 갖는 통합성이 좀 더 강화되면 자연스레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전원책 향해선 두둔하면서도 '당 구조' 명확히
"임명하는 관계, 갈등을 일으킬 수 있지 않다"


김정훈 의원이 지적한 '조강특위와의 갈등설'과 관련해서는 전원책 위원의 최근 발언을 '당에 대한 애정'으로 두둔하면서도, 비대위가 조강특위를 임명하는 관계라 수평적 갈등이 일어날 수 없는 구조라는 점은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은 "언론에서도 사설이다, 칼럼이다 해서 온갖 이야기가 다 나오는데, 전원책 위원이 조강특위 밖의 이야기를 한 것도 그런 이야기 중의 하나로 당에 대한 애정으로 받아들이면 안 되냐"며 "단일지도체제가 좋다고 한 것도 개인적 의견일 뿐, 단일지도체제로 자신이 만들겠다는 것도 아니지 않느냐"고 엄호했다.

그러면서 "의원들도 많은 지적을 하던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언짢게 생각할 게 하나도 없는게 어차피 조강특위 권한 밖의 이야기"라며 "비대위가 있고, 위원장이 조직강화특별위원을 임명하는 관계인데,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관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제1야당이 호남 포기하겠냐, 오해 풀어야…
5·18 진상조사위원, 조금만 기다려주면 추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국회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최근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온 발언 등 당내 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국회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최근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온 발언 등 당내 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 위원장은 최근 광주 망월동 5·18 묘역을 방문한 뒤, 조선대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그의 이런 행보는 과거 청와대 정책실장 시절 '동서화합' 신념을 보여줬던 점과 맞물려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한편으로 한국당에서 5·18 진상조사위원 추천을 머뭇거리고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지만원 박사의 추천설이 나돌면서 호남 민심을 동요케 하고 있기도 하다. 일각에서 지지층 결집을 위해 호남을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김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 통틀어 가장 목소리를 높이며 강하게 부인했다.

김 위원장은 "이 당이 명색 제1야당이고 오랫동안 대한민국을 이끌어왔던 뿌리가 있는 당인데, 어떻게 한 지역을 포기를 하겠느냐"며 "우리의 역량이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키워서라도 (호남에) 진출해야 하고, 오해가 있으면 풀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내가 조선대에 가서 젊은 사람들과도 이야기하고 저녁까지 광주 분들과 이야기를 하다 올라왔는데, 앞으로도 당연히 전국정당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서진(西進)이라 할 것도 없이 전 국토에 대해 똑같은 마음을 갖고 접근할 것"이라며 "(5·18 진상조사위원도) 시간이 걸리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만 인내해주시면 결국 다 추천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다만 기본적으로 특위 위원 추천 문제는 원내 사안이라는 점을 의식한 듯 "지만원 박사 문제는 내가 이야기드릴 게 아니라,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원내에서 처리를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광주 뿐만 아니라 대구 서문시장 방문 등이 흡사 대권주자의 대권 행보처럼 보인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스스로 그렇게 큰 인물이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우회적으로 대권 도전을 부인했다.

그러면서 "이번 (비대위원장)처럼 내가 맡지 않으면 제1야당이 비대위를 띄우지도 못하고 전당대회로 가다가 쪼개질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정치 불균형이 심화되고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 되기 때문에 했던 것"이라며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서, 국록(國祿)을 먹었던 사람으로서 그냥 보기는 힘들지 않느냐"고 이른바 '권력욕'이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서울대 보고서에서는 '협의주의' 제안한 것,
지도체제 논의할 가치 있다"면서도 사견 아껴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국회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최근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온 발언 등 당내 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국회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최근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나온 발언 등 당내 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정우택 의원이 주장한 '로드맵 제시'와 관련해서는 "취임하면서 사실 다 이야기했다"며 △비전·담론 제시 △인적 쇄신 △당헌·당규 개정 △2월말 전후 전당대회 순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재천명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지도체제'가 핵심 관심사인데, 김 위원장은 치열한 논의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할 수 있음을 고려한 듯 사견을 밝히는 것은 끝까지 피했다.

최근 공개된 서울대 한국정치·사회발전연구소의 평가 보고서에서 '계파 제도화'를 거론한 것을 가리켜 "정치학 교수들이니까 소위 '콘소시에이셔널(Consociational, 협의주의)'를 제안한 것"이라며 "분파를 통합할 수 없을 때에는 각 세부 집단의 대표들을 뽑아 지배기구를 형성하는 방법이 있는데, 당내의 단일지도체제·집단지도체제 논의와도 관련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계파의 성격과 내용, 대립과 갈등의 정도를 따져서 이걸 제도화해서 지도체제에 반영하느냐 안하느냐는 앞으로 한 번 논의해볼 가치가 있는 대목"이라면서도 "(어느 것이 좋으냐는) 그 정도로만 대답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全大, 계파갈등 고조되면 어떤 형태로든 역할"
비대위 연장은 "도덕성 훼손, 옳지 않다" 일축


12월 원내대표 경선과 내년 2월말 전당대회 등 주요 정치 이벤트를 앞두고, 김 위원장이 100여 일간의 노력 끝에 눌러놓은 계파 갈등이 다시 폭발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일부 의원들은 비대위 임기를 연장해 김 위원장이 좀 더 당을 맡는 것이 낫겠다는 견해도 밝히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당대회가 다가오더라도) 옛날 식의 심한 계파 갈등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많은 분들처럼 나도 우려하고 있고, 조심스레 지켜보고 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당이 그런 식으로 몰려갈 조짐을 보이면 비대위원장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는 없는 일"이라며 "말로 설득을 하든 다른 수단을 쓰든 어떠한 형태로든 비대위원장으로서 당이 그렇게 가는 것을 보고만 있지는 않겠다"고 천명했다.

이날 내내 신중하게 표현을 골라가며 인터뷰를 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어떤 형태로든'이라는 단어는 정치적으로 꽤 강한 수사였다. '다른 수단'에는 비대위 임기 연장도 포함될 수 있을까.

김 위원장은 "그런 (비대위 임기 연장) 이야기는 간간히 들려와 나도 알고 있다"면서도 "그것은 옳지 않다"고 단언했다.

그 이유로 "내가 당을 다시 맡는다고 하면 도덕성에 큰 상처를 입게 될 것"이라며 "어디를 가더라도 '저 사람이 그래도 약속을 지켰구나'라는 말을 듣고 싶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내가 가진 도덕성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나라는 존재 자체가 없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정말 '비상 상황'이 되는 어떤 큰일이 벌어진다면 몰라도,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