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S전선, 친환경·안전 ‘그린 케이블’ 잇달아 출시


입력 2019.04.19 10:46 수정 2019.04.19 10:53        이홍석 기자

미세먼지 저감 효과에 화재·통신 사고시 피해 최소화

LS전선 친환경 옥내용 케이블 HFIX+.ⓒLS전선 LS전선 친환경 옥내용 케이블 HFIX+.ⓒLS전선
미세먼지 저감 효과에 화재·통신 사고시 피해 최소화

LS전선(대표 명노현)은 최근 친환경과 안전을 강화한 ‘그린 케이블’을 잇달아 출시했다. 미세먼지 저감 효과에 화재·통신 사고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산업화 시대에 대거 설치된 각종 전력·통신 케이블 등은 당시 제품 기술의 한계와 관계 법령의 미비 등으로 인해 화재와 각종 사고에 취약한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케이블이 화재의 뇌관 역할을 하거나 대형 인명 피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LS전선이 최근 개발한 선박용 육상전원공급 케이블은 선박이 항구에서 자체 엔진 대신 육상 설비를 통해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게 한 제품이다. 매연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써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컨테이너선 1척이 정박 중 발생시키는 황산화물은 디젤 승용차 5000만대, 초미세먼지는 트럭 50만대 분량에 이를 만큼 대기 오염의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LS전선은 불에 잘 안 타고(난연), 고온에서도 제 기능을 발휘하거나(내화) 유독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등 화재에 강한 케이블들도 속속 선보였다. 화재시 대부분의 인명 사고가 유독가스 때문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골든타임을 늘려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LS전선의 친환경 옥내용 케이블인 'HFIX+(플러스)'는 기존 폴리염화비닐(PVC) 케이블보다 유독가스가 적게 나오고 연기의 공기 투과도가 높아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했다.

이미 친환경 케이블의 사용이 보편화된 민간 건설사들과 달리 일부 공공 건설사는 아직까지 PVC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어 화재 시 피해 확대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또 최근 발생한 대형 통신 사고에서 보듯 케이블이 고온에서도 수시간 동안 통신과 신호 전송 등 원래의 기능을 발휘하는 내화 특성 역시 중요하다. LS전선은 1050˚C에서 120분까지 견디는 제품을 개발,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1995년 개정된 국내 소방법상 케이블 내화 기준은 750˚C·90분으로 950~1050˚C·120~180분으로 규정하고 있는 해외 주요 국가들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이어서 개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