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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게임=문화’ 인식 제고 앞장…내달 18일 전시회


입력 2019.06.28 15:02 수정 2019.06.28 15:03        김은경 기자

‘게임을 게임하다/invite you_’, 모든 플레이어 소환

7월 18일~9월 1일 서울 종로 아트선재센터서 열려

가상공간이자 온라인게임 속 공간으로 꾸며져

“게임 사회 문화적 인식 낮아…캠페인 지속할 것”

넥슨이 오는 7월 18일부터 9월 1일까지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에서 개최하는 ‘게임을 게임하다/invite you_’ 전시회 포스터.ⓒ넥슨 넥슨이 오는 7월 18일부터 9월 1일까지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에서 개최하는 ‘게임을 게임하다/invite you_’ 전시회 포스터.ⓒ넥슨

‘게임을 게임하다/invite you_’, 모든 플레이어 소환
7월 18일~9월 1일 서울 종로 아트선재센터서 열려
가상공간이자 온라인게임 속 공간으로 꾸며져
“게임 사회 문화적 인식 낮아…캠페인 지속할 것”


넥슨이 국내 온라인게임의 역사를 담은 전시회를 열고 문화로서의 게임에 대한 인식 제고에 앞장선다.

넥슨은 내달 18일 색다른 시각으로 게임을 감상해 볼 수 있는 ‘게임을 게임하다/invite you_’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온라인게임 25주년을 맞아 기획된 이번 전시는 서울 종로구 ‘아트선재센터’에서 9월 1일까지 열린다.

넥슨은 전시를 통해 국내 온라인게임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고, 게임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의 변화를 체감해볼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는 온라인게임의 특성인 ‘참여’와 ‘성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관람객은 각각 다른 플레이를 통해 쌓여가는 데이터를 확인하고 해석할 수 있다. 온라인게임의 채팅장 명령어로 사용하는 슬래시(/)를 차용한 전시명인 ‘/invite you_’는 지금까지 온라인게임을 즐겼던, 그리고 즐기고 있는 모든 플레이어를 소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전시 기획 전반은 컴퓨터와 게임문화의 역사를 전시하는 ‘넥슨컴퓨터박물관’이 맡았다. 2013년 개관한 넥슨컴퓨터박물관은 보는 전시에서 탈피해 관람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전시를 모토로 관람객과 소통·교감하고, 관람객 참여를 통해 확장되는 다양한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특히 이번 전시 기획에는 넥슨의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연구 조직인 ‘인텔레전스랩스’가 참여해 온라인게임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에 대한 자문과 관련 데이터를 제공한다.

넥슨재단은 게임의 예술적인 측면이 부각될 수 있도록 아트선재센터로 전시 장소를 선정했다. 관람객들은 가상공간이자 온라인게임 속 공간으로 꾸며진 전시장에서 현대 미술 작품들을 즐기듯 다양한 작품들과 상호작용하며 자신만의 경험과 이야기를 축적할 수 있다.

넥슨이 2012년 개최한 게임 아티스트 기획전 ‘BORDERLESS’.ⓒ넥슨 넥슨이 2012년 개최한 게임 아티스트 기획전 ‘BORDERLESS’.ⓒ넥슨


앞서 넥슨은 2012년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있는 갤러리에서 넥슨 게임 아티스트 기획전 ‘BORDERLESS’를 개최, ‘마비노기’ 시리즈를 모티브로 한 다양한 장르의 미술 작품 10여편을 전시했다.

온라인 게임과 예술의 교감을 시도한 BORDERLESS 전시에서는 ‘현실의 관람자’가 ‘가상의 거울’을 통해 아바타로 다시 구현되는 인터렉티브 설치 예술 작품과 마비노기 시리즈의 주요 콘텐츠인 ‘캠프파이어’가 갖는 상징적 의미를 설치 예술로 표현하는 등 참신한 작품들을 선보인 바 있다.

2016년에는 넥슨의 대표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아트쾌감’ 전시회도 개최했다. 아트쾌감은 던전앤파이터에서 진행한 ‘컬쳐어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게임을 문화 영역으로 확대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기획 전시다. 전시회에서는 미공개 원화와 아트워크를 비롯해 유명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 작품이 전시됐다.

김정욱 넥슨재단 이사장은 “대한민국 온라인게임이 세계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전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사회 문화적인 인식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 현실”이라며 “게임의 기술적, 예술적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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