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중부발전, 국내기업 최초 유럽 풍력시장 진입


입력 2019.11.07 09:58 수정 2019.11.07 09:58        조재학 기자

스웨덴서 254MW급 착공…2021년 11월 상업운전

유럽 내 신재생 발전사업 확장 위한 토대 마련

스웨덴서 254MW급 착공…2021년 11월 상업운전
유럽 내 신재생 발전사업 확장 위한 토대 마련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스웨덴 스타브로 풍력사업 금융종결식과 착공식을 시행한 뒤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한국중부발전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스웨덴 스타브로 풍력사업 금융종결식과 착공식을 시행한 뒤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은 5일(현지 시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한국계 투자자 및 독일계 투자자와 함께 스웨덴 스타브로 풍력 사업 금융종결식과 착공식을 가졌다고 7일 밝혔다.

스웨덴 중북부 지역의 베스터놀랜주에 건설되는 이 사업은 국내 기업 최초의 유럽 풍력 발전사업으로, 용량은 254MW(메가와트) 규모이며 2021년 11월에 상업운전 예정이다.

중부발전은 국내에서 축적해온 신재생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본 사업의 건설 및 운영을 총괄 관리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또 한국 기자재를 적용‧건설함으로써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풍력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 내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중부발전은 유럽시장의 진출기지역할을 하는 ‘KOMIPO Europe’을 네덜란드에 설립했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지구 온난화문제 대처를 위한 범세계적인 협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한국과 독일의 기술과 자본으로 스웨덴에서 풍력 발전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에너지 전환의 선구자’인 독일과 파트너십을 통해 유럽 신재생 사업을 더욱 확대하는 기회로 만들겠다” 라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