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상한제 현실화된 서울, 청약 쏠림 더 심해질까


입력 2019.11.11 06:00 수정 2019.11.11 05:50        원나래 기자

서울 공급 비중 60%인 정비사업에 제동

“공급 줄어 청약경쟁 한층 치열해질 것”

서울 공급 비중 60%인 정비사업에 제동
“공급 줄어 청약경쟁 한층 치열해질 것”


상한제 적용 지역 8개구에서 분양을 준비 중인 단지는 10곳이다.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모습.ⓒ데일리안 상한제 적용 지역 8개구에서 분양을 준비 중인 단지는 10곳이다.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모습.ⓒ데일리안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이 발표 시행 예고되면서 분양시장의 양극화 양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상한제 적용 지역 8개구에서 분양을 준비 중인 단지는 10곳으로, 이들 가운데 현재 상한제 적용이 확실한 곳은 영등포구의 브라이튼 여의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이번에 발표한 상한제 적용 기준에 따라 비정비사업 일반분양은 적용지역 지정과 함께 상한제 효력이 발효됐고, 정비사업은 지난달 29일 이전까지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신청하고 내년 4월 29일까지 입주자모집공고를 신청한 단지는 적용대상에서 제외된다.

다만 현재까지 관리처분인가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이주·철거가 지연되거나 입주자모집공고 신청이 지연될 경우도 있어 상한제 적용에서 완전히 제외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상한제 적용 지역에선 이달 중으로 강남구 대치동 ‘르엘 대치’, 서초구 잠원동 ‘르엘 신반포 센트럴’, 영등포구 신길동 ‘신길 더샵 프레스티지’, 용산구 효창동 ‘효창 파크뷰 데시앙’이 분양 계획 중에 있다.

이들 외에 관리처분을 이미 받은 곳들은 마포구 아현동 아현2구역, 강동구 천호동 ‘힐스테이트 천호역 젠트리스’,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4단지’ 등이다.

전문가들은 분양가 심사를 통해 택지비와 건축비의 적정성이 관리돼 서울같이 고분양가가 만성화된 지역은 이전보다 분양가가 하락하고 소비자도 내 집 마련에 보다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지정지역으로는 청약이 쏠리는 반면, 지정되지 않은 지역은 공급이 늘고 청약자의 외면을 받는 등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심해질 것이란 우려도 계속됐다.

김은진 부동산114 리서치팀장은 “분양가상한제 기대로 유망 입지로의 청약수요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는 반면, 상대적으로 입지 조건이 좋지 않은 곳은 미분양이 늘어날 여지가 있다”고 예상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도 “최근까지 정비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며 분양됐던 만큼 앞으로 2~3년 정도는 공급이 심각하게 줄지 않을 수 있지만 3년이 지나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면서 “서울 신규 주택의 60% 안팎을 차지하는 정비사업이 사업성 이유로 중단되거나 지연되면 공급이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에 공급이 이뤄지지 않고 경기지역에 집을 공급한다고 해서 서울 거주자 희망자들이 경기지역으로 쉽게 나갈지도 의문”이라며 “서울 인기지역과 단지들에 대한 청약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