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일자리 챙기기' 주력…"국민이 변화 체감하는 해 돼야"


입력 2020.02.11 16:38 수정 2020.02.11 16:43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고용·농림·환경부 업무보고서 "지역주도형 일자리 창출 매진" 당부

40대 고용 대책·'경단녀' 취업 지원 강화 등도 주문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업무보고에서 "올해는 일자리에서 반등을 넘어 국민이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는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업무보고에서 "올해는 일자리에서 반등을 넘어 국민이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는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올해는 일자리에서 반등을 넘어 국민이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는 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고용노동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업무보고에서 "무엇보다 민간의 고용창출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공공부문이 마중물이 되어 민간 부분의 일자리 활력을 만드는데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지역주도형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주길 바란다"면서 "상생형 기업 일자리가 작년 광주형 일자리부터 시작해서 올해 부산형 일자리까지 벌써 일곱 번째로, 지원할 수 있는 근거와 법률이 마련된 만큼 더 많은 지역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산단이 일자리의 거점이 되도록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건 결국 기업"이라며 "규제 혁신과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해 주력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데이터 경제를 확산하고 바이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등 신산업 육성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해야 한다"며 "경제와 환경의 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녹색산업은 앞으로 더욱 중요한 국가 경쟁력이 될 것이므로 적극적 공공투자로 국내 녹색산업의 성장 기반을 강화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40대 고용부진과 관련해서는 "40대 고용은 4차산업혁명이 진행될수록 더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단기대책과 긴 안목의 대책이 함께 강구돼야 할 것"이라며 "신속한 일자리 매칭뿐 아니라 재직자 교육과 전직 훈련, 창업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포함한 대책을 내실있게 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경력단절 여성·노인 등 일자리 사각지대에 대해서는 "경력단절 취업 지원 강화, 부모 모두 육아휴직 정착과 돌봄 확대 등 여성들이 마음놓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고용보험 혜택을 못 받는 저소득 구직자의 생계와 취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 지원 제도가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