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공천 후유증' 수습 급선무…'통합 리더십' 발휘 절실


입력 2020.03.18 07:00 수정 2020.03.18 05:59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컷오프 반발해 무소속 출마 잇따라…보수 표심 분열 우려

'낙천자들도 우리당 소중한 자원'이라는 정치적 액션 필요

특히, 거물급 홍준표·김태호 등 상징적 인물 끌어안아야

무공천·투표용지 인쇄 전 후보 단일화 등도 '정치적 묘수'

2월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 '2020 국민 앞에 하나'에서 황교안 대표가 인사말을 하며 두 팔을 들어올리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월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 '2020 국민 앞에 하나'에서 황교안 대표가 인사말을 하며 두 팔을 들어올리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파동'을 가까스로 수습하고 4·15 총선을 30일 앞둔 지난 16일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공식 전환했지만, '공천 후유증'으로 여전히 몸살을 앓고 있다.


공천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이 잇따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면서다. 이들 가운데 대선주자급은 물론 지역 기반이 탄탄한 인사가 다수 포함돼 있어 보수층 표심 분열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작지 않은 만큼, 황교안 대표가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구체적 방법으로는 무소속 출마자 지역 통합당 후보 무공천 및 공천 철회, 투표용지 인쇄 전 보수 후보 단일화 등이 거론된다.


황 대표도 지난 16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現 통합당) 대표 등 공천 배제 후 무소속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인사들을 강하게 비판하며 표심 분열에 대한 우려를 강하게 드러냈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무소속 출마는) 총선 승리를 염원하는 국민 명령에 대한 불복이고 절대 있어선 안 될 일"이라며 "지역을 수시로 옮기면서 억지로 명분을 찾는 모습은 우리당에 대한 불신만 높아질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 같은 '단순 경고성 발언'은 정치 생명을 걸고 무소속 출마라는 모험을 감행하는 인사들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보수진영에서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홍 전 대표는 황 대표의 경고를 비웃기라도 하듯 17일 대구 수성못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 수성을' 지역구 무소속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한 번도 당을 떠난 적이 없는 저로서는 잘못된 협잡 공천과 대선 경쟁자 쳐내기라는 일부 세력의 불순한 음모 때문에 잠시 당을 떠나 광야로 나가고자 한다"며 "대구 총선에서 승리한 후 바로 복당을 하겠다. 탈당이라 해봐야 불과 40일 남짓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으로 돌아가 공천 과정에서 나타났던 잘못된 행태를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잠룡인 김태호 전 경남지사도 지난 8일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 윤상현(3선·인천 미추홀을)·권성동(3선·강원 강릉)·곽대훈(초선·대구 달서갑)·정태옥(초선·대구 북갑)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결정했고, 이주영(5선·경남 창원 마산합포)·김재경(4선·경남 진주을)·김한표(재선·경남 거제시)·백승주(초선·경북 구미시갑) 의원도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문빠 논란'을 빚었던 김형동 전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부원장이 전략공천 된 경북 안동·예천 지역구도 권오을·권택기 예비후보가 무소속 단일 후보 연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때문에 '낙천 인사들 달래기'가 황 대표의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통합당·민주당·무소속 후보 간 3파전'이 될 경우 보수진영 표심 분열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당 안팎에선 공천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대권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 등을 끌어안는 '통합의 리더십'을 황 대표가 발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통합당 관계자는 17일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지금 공천 반발 움직임이 커 보이는 것은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의 무소속 출마 때문이다. 나머지 낙천자들의 무소속 출마는 사실상 '찻잔 속의 태풍'일 뿐"이라며 "황 대표가 공천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고 하면서 '낙천자들도 우리당의 소중한 자원'이라는 메시지가 담긴 정치적 액션을 취한다면, 공천 후유증은 상당히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물급이나 지역 기반이 탄탄한 인사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곳에는 최종적으로 통합당 후보를 안 내거나, 후보가 확정됐다면 공천을 철회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며 "또, 황 대표가 정치력을 발휘해 투표용지 인쇄 전 보수 후보 단일화를 성사시키는 것도 묘수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