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실증운영 통해 ‘K-바다안전’ 활성화, 세계시장 선점전략
해수부,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 발표…해양사고 30%↓
육상의 자동차 내비게이션과 같이 바다에서 교통상황·사고정보·기상정보 등을 제공하고 충돌·좌초 등 위험상황을 알려주는 해상 내비게이션(e-Navigation) 서비스가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6일 열린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해양 안전사고를 30%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를 달게 될 한국의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를 ‘K-방역’과 같이 ‘K-바다안전(SMART-Nav)’으로 브랜드화 해 전 세계적으로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해양디지털 신산업을 육성해 국제표준화 주도하고, 신규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국제공동 인증체계 운영하는 등 국제 해양디지털 주도 국가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 담겨있다.
그 첫 번째로 현재 아날로그 기반의 선박운항기술에 첨단 ICT기술을 접목해 육상과 선박 간 해양안전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를 도입·시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2016년부터 ‘한국형 e-Navigation 구축사업’을 추진, 충돌위험 예측정보 등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를 개발하고 초고속 해양무선통신망(LTE-M)을 기반으로 하는 해양디지털을 구축, 현재 선박 66척에 단말기를 탑재해 실해역에서 시험 운행 중이다.
내년 본격 운영을 위해 해수부는 해상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관리 및 이용 촉진, 산업 활성화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관련법과 제도정비를 올해 안에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원활한 서비스 시행과 해상무선통신망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해수부(LTE-M)-행안부(재난안전망, PS-LTE)-국토부(철도무선망, LTE-R) 등 국가 통합공공망 운영 부처 간 정책협의회도 구성 운영 중에 있다.
이 같은 해양교통체계는 세계 최초로 개발·시행되는 기술로, ‘K-바다안전’으로 명명하고 해양디지털 서비스 국제공유플랫폼(MCP)의 국제표준 주도와 활성화·범용화를 통해 세계시장 진출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활성화 첫 단계로 여객선과 어선 등을 대상으로 해상 내비게이션용 선박단말기를 보급하고 있고,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이용해 해군함정 장병의 원격의료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협력도 국방부와 진행 중이다.
해수부는 올 하반기까지 사이버 보완 종합대책을 마련해 서비스에 대한 사이버 위협과 해킹 등 보완 위험에 대한 예방조치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디지털화 정책(e-Nav·자율운항선박 등)으로 해운·조선·물류시장이 디지털 체계로 본격 전환 시 연간 30조원 규모의 신규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해수부도 그간 개발한 기술 등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입·선점을 위한 해양디지털 신기술 연구개발을 지원, 해양 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키로 했다.
선박 사물통신기술(LTE-M, 5G 기반) 개발, 선박별 통신설비(안테나 크기 등) 다각화, 지능형 서비스 고도화(충돌 위험분석, 추천 항로계산 정밀도 향상)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전 세계에 우수한 우리 기술이 확산되고, 전 세계적인 해양안전 및 디지털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략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해양디지털 신기술 국제표준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신기술 개발 및 원천기술 확보 ▲한국 거점의 국제거버넌스 구축・운영 ▲신산업 육성 및 지속적 발전 생태계 조성 등을 핵심과제로 분류했다.
특히 우리 해역에서 신기술을 주요국들과 공동 실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운영과 다자간 MOU 체결 및 국제협력, 디지털 선박장비 개발·보급 해양교통 빅데이터 기반 민간비즈니스 창출 지원 등 산업생태계 조성 정책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