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입점점주에도 피해 보상
지난 24일 크리스마스 이브 저녁식사 시간에 배민라이더스 주문 오류가 발생한 가운데, 배달의민족(배민)이 소비자와 업주, 배달 라이더에게 보상 방안을 마련했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 측은 25일 ”배민 라이더스(라이더 기사용 앱)와 B마트(배달형 편의점) 주문이 24일 저녁 6시 38분부터 4시간 동안 장애가 발생했다“면서 “원인을 파악해 정상화했지만, 라이더와 B마트 이용객에게 큰 불편이 생겼다”고 공식으로 사과했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이어 “주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달의민족 주문은 장애가 없었으나 배민라이더스와 B마트 이용객에 불편이 생겼다”며 “이에 대해 정중히 사과드리고 보상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우아한형제들은 24일 오후 5시부터 오후 9시 사이에 1건 이상 배차를 받은 라이더와 커넥터(배민 소속이 아닌 프리랜서 형태의 배달원)에게 6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운행 불가 시간에 발생한 보험료도 회사 측이 부담하기로 했다.
배민 입점 점주에 대해서도 보상한다. 장애 발생 시간 동안 주문 신청을 받았다가 고객이 주문을 취소한 건에 대해 음식 가격 전액을 물어주기로 했다. 또 25일 배민라이더스 중개 수수료도 면제한다.
주문 장애로 불편을 겪었던 소비자에겐 3만원의 쿠폰을 지급하기로 했다.
앞서 배민라이더스는 지난 24일 저녁 6시30분 정도부터 밤 10시30분 정도까지 배민 라이더가 보는 배민라이더스 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다.
이에 배달 라이더들이 배달할 곳을 확인하지 못하고, 음식점 업주들은 주문이 들어온 음식이 배달이 되지 않는 상황이 4시간가량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