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민주당, 한덕수 고발…"홍장표 사퇴 압박은 직권남용"


입력 2022.08.08 15:54 수정 2022.08.08 15:54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최재해도 고발…"홍장표 물러나도록 KDI 3년만에 감사할 태세로 겁박"

더불어민주당 김승원·조오섭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재해 감사원장,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재해 감사원장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홍장표 전 한국개발연구원장이 법정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하도록 압박했다는 이유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김승원·조오섭 민주당 의원은 8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한덕수 총리와 최재해 원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접수했다.


민주당은 고발장에서 한 총리가 홍장표 전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이 사퇴하도록 직권을 남용했다며 "대외적·공개적 사퇴 압박을 통해 주어진 일반적 권한을 실질적으로 오·남용했다"고 주장했다.


최 원장에 대해서는 "지난 6월 감사 대상 모니터링이라는 명분으로 KDI에 일반 현황·회계·인사 관련 자료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며 "KDI에 대한 감사가 평소 10년 단위로 이뤄짐에도 3년만에 감사할 태세를 드러내 KDI 구성원 모두에게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겁박해 홍장표 당시 원장을 물러나도록 한 것"이라고 기술했다.


앞서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일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회의에서 "정권이 정치보복 수사를 중단하지 않고 오히려 확대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한 총리 등 직권남용 혐의가 있는 관련자들에 대한 고발 검토가 끝내는대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