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오는 2030년까지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망 확충, 미래모빌리티 도입 등을 통한 15분 도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23일 부산시는 대중교통 친화형 15분 도시 조성, 데이터 기반 안전·편리한 대중교통,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 혁신적 스마트 교통환경 조성 등 4대 전략, 11개 과제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도보, 자전거, 퍼스널모빌리티(PM), 대중교통, 미래 모빌리티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해 시민들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일상이 편리하고, 쾌적한 스마트 교통도시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시는 2008년 이후 지난해까지 계속해서 40%대에 머물렀던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2030년까지 60%로 대폭 끌어올릴 계획이다.
시는 촘촘한 대중교통망을 구축해 15분 도시를 조성할 전망이다. 철도망을 확충해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를 만든다.
사상~하단선 등 건설 중인 도시철도는 적기에 개통한다.
또, 하단~녹산선, 씨베이파크(C-bay-Park)선, 노포~정관선, 강서선, 오시리아선은 행정절차 등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2030년까지 구축한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등도 차질 없이 개통해 부울경 메가시티 교통수요에 대응한다.
교통거점시설을 확대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인다.
북항재개발 2단계 부지, 범천동 철도차량정비단 이전적지 등 도시개발 지역에 복합환승센터, 도심스테이션(공영차고지) 등 교통거점시설을 우선 조성해 대중교통 지향형 도시개발을 추진한다.
개인형모빌리티(PM)와 연계해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한다. 공유모빌리티 운영 지구도 15분 생활권마다 1곳씩 설치한다.
시는 이번 '부산 대중교통 비전 2030' 추진과 함께 지하철․버스 등 모든 대중교통에 사용 가능한 '통합할인권'의 전국 최초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