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1차관, 철강산업 현장 방문
수급 차질 없도록 업계 노력 요청
피해 최소화 위한 정부 지원 약속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로 철강업계가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출하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경찰 협조요청 등을 업계에 당부했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세아베스틸 군산공장을 방문해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철강산업 현장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집단 운송거부로 인한 철강재 생산과 출하 영향을 모니터링해 만일의 수급차질 가능성에 대비하고 철강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자 진행됐다.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가 9일째 지속되는 가운데 철강재의 경우 육로·해상을 포함한 기존 출하량의 절반가량만 출하 중이다. 일부 기업의 경우 부원료 반입 등에도 애로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KG스틸 등 5대 철강사의 누적 출하차질 금액은 약 8700억원으로 추정된다. 철강업계 전체로 보면 약 1조1000억원 가량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공장 내 적재공간 부족으로 생산차질이 발생할 우려도 있는 만큼 피해가 심화되기 전에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줄 것을 건의했다.
장영진 산업부 차관은 "철강은 자동차·조선 등의 핵심소재로서 현 사태가 철강 수급차질로 이어지지 않도록 업계가 각별히 노력하고 특히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시 경찰 등에 즉시 협조 요청해달라"며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요 협회들을 중심으로 중소 화주의 손해발생에 대한 소송대행 등을 검토하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철강협회를 중심으로 업계도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산업는 시멘트의 경우 지난 달 29일 업무개시명령 발동 이후 지난 1일 기준 하루 출하량 약 8만2400톤으로, 평시(동절기 약 18만톤) 대비 약 46%까지 상승하는 등 출하량이 회복되는 추세에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