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기아차 '스마트스트림 4총사' 아반떼 FL 마지막 퍼즐


입력 2018.08.08 06:00 수정 2018.08.08 08:54        박영국 기자

고연비·친환경 엔진…가솔린 2종, 디젤 2종 라인업 구축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현대차 투싼, 기아차 스포티지, 기아차 K3.ⓒ현대·기아차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현대차 투싼, 기아차 스포티지, 기아차 K3.ⓒ현대·기아차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고효율 엔진 ‘스마트스트림(SmartStream)’ 엔진을 장착한 승용 및 SUV 라인업이 오는 9월 완성된다.

8일 현대자동차그룹에 따르면 오는 9월 출시 예정인 준중형 승용차 아반떼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에는 고연비, 실용성능, 친환경 등 3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신규 개발된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G 1.6 가솔린 엔진’이 장착될 예정이다.

스마트스트림 G 1.6은 앞서 기아차가 지난 2월 출시한 동급 차종인 K3 풀체인지 모델에 처음으로 장착된 엔진이다. 이 엔진에 ‘스마트스트림 IVT’를 조합해 K3는 기존보다 10% 이상 개선된 15.2km/ℓ의 경차급 연비를 구현했다.

이에 힘입어 K3는 스마트스트림 G 1.6 단일 엔진만 운영하면서도 3월 이후 판매실적이 전년 동기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아반떼는 구형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으로도 신형 K3에 뒤지지 않는 판매실적을 유지하고 있어 풀체인지 모델 출시로 새로워진 디자인과 함께 고연비 스마트스트림 G 1.6 엔진을 장착할 경우 판매에 날개를 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스마트스트림 엔진은 가솔린 계열인 G 1.6 외에 디젤 계열인 D 1.6도 운영된다. 스마트스트림 D 1.6은 최근 잇달아 출시된 현대·기아차의 준중형 SUV 형제 스포티지와 투싼에 장착됐다.

지난달 24일 출시된 스포티지의 상품성개선 모델 ‘스포티지 더 볼드’에 스마트스트림 D 1.6이 최초로 장착된 데 이어 이달 7일 출시된 투싼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도 같은 심장이 이식됐다.

고압 인젝터 연료 분사 방식 및 저마찰·고효율 터보차저 등의 고효율 연소 시스템, 마찰 저감 밸브 트레인·경량화 피스톤 등을 적용한 마찰 저감 엔진 무빙 시스템(FOMS), 엔진 내 통합유량제어밸브에서 엔진 라디에이터, 엔진 오일 열교환기, 히터로 냉각수를 분배해 온도를 제어하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 등의 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D 1.6을 장착한 신형 투싼과 스포티지는 소형 디젤 SUV에 필적하는 16.3km/ℓ의 연비를 나란히 달성했다.

당분간 현대·기아차의 스마트스트림 라인업은 G 1.6을 장착한 아반떼·K3와 D 1.6을 장착한 투싼·스포티지 등 4종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지금으로서는 1.6ℓ 배기량에 적합한 차종이 이들 4종이기 때문이다.

엔진 한 종을 개발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다른 배기량의 엔진 개발 및 다른 차종 적용 시기는 현재로서 언급하기 힘들다는 게 현대차그룹 관계자의 전언이다.

다만 각종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의 스마트스트림 엔진 적용은 계속해서 확대될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눈앞에 닥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기차나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개발과 함께 기존 탄소연료 기반 차량의 고연비·친환경화 노력도 병행되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