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군복무 중인 조주빈 공범 '이기야' 긴급체포… 휴대폰 압수, 이탈리아 "봉쇄 없이 코로나19 잡은 한국 배워야" 등


입력 2020.04.03 21:02 수정 2020.04.03 21:02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성(性) 착취물이 제작·유포된 텔레그램 '박사방'을 수사 중인 경찰이 조주빈(24)의 공범인 현역 군인을 긴급 체포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성(性) 착취물이 제작·유포된 텔레그램 '박사방'을 수사 중인 경찰이 조주빈(24)의 공범인 현역 군인을 긴급 체포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군복무 중인 조주빈 공범 '이기야' 긴급체포… 휴대폰 압수


성(性) 착취물이 제작·유포된 텔레그램 '박사방'을 수사 중인 경찰이 조주빈(24)의 공범인 현역 군인을 긴급 체포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3일 "오전 9시30분부터 7시간 동안 조주빈의 공범 A씨가 복무 중인 경기도의 한 군부대에서 A씨의 휴대전화 등 증거물을 압수수색했다"며 "피의자 신분이 군인인 경우에는 재판권이 군사법원에 있으나 국방부 협조를 얻어 경찰이 수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조씨가 운영한 텔레그램 대화방 박사방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성 착취물을 수백 차례 유포하고, 외부에 박사방을 홍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군사경찰(옛 헌병)은 이날 소환 조사한 A씨를 오후 5시15분 긴급체포했다. A씨는 조씨의 변호인이 밝힌 공동 운영자 3명 중 1명인 '이기야'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 "봉쇄 없이 코로나19 잡은 한국 배워야"


이탈리아의 과학자와 교수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봉쇄 정책을 장기간 지속하기 어렵다며 봉쇄 없이 코로나19를 잡는 데 성공한 한국 모델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현지 과학·학계 인사 150여명은 2일자(현지시간) 현지 일간 '일 솔레 24 오레'(il sole 24 ore)에 공동 호소문을 올려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정부의 봉쇄 정책이 최근 고무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면서도 "수개월 간이나 이렇게 꽁꽁 묶어둘 순 없다. 바이러스 그 자체보다 장기간의 봉쇄로 사회경제적으로 돌이키기 어려운 피해를 볼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2일(현지시간) 기준 이탈리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11만5242명으로 세계에서 미국(24만4373명) 다음으로 많다. 누적 사망자 수는 1만3915명에 달하며, 치명률도 12%를 넘어섰다.


▲[코로나19]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기간 연장될 듯


오는 5일이 종료 시한이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기간이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일 "4일 국무총리 주재 중대본 회의에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 여부 안건이 올라가고, 오전 11시 브리핑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의미있는 수준으로 꺾기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정한 바 있다. 확진자 증가세가 진정되면 6일부터는 일상·경제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으로 이행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실천기한 연장을 시사해왔다. 정세균 총리는 "전 세계적 확산세가 유례없이 가파르고 해외 유입과 집단 감염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것은 감염을 다시 확산시킬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내일 날씨] 절기상 '청명'… 일교차 크고 강한 바람 불어


절기상 청명(淸明)인 오는 4일 전국이 맑겠지만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0∼9도, 낮 최고기온은 10∼20도로 예보됐다. 북서쪽에서 유입되는 찬 공기 탓에 기온이 오르지 못해 전날보다 낮 기온이 2∼5도 낮을 전망이다. 서해안, 강원영동, 경북북동, 경북동해안에는 바람이 시속 35∼65㎞(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도 비교적 강한 바람이 불겠다.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청권에는 오전 한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나머지 지역은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서해 전 해상, 동해 먼바다, 남해 서부 먼바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바람이 시속 45∼65㎞(초속 10∼18m)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물결도 2∼4m로 매우 높아 풍랑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중국, 출입국 사실 숨긴 코로나19 확진자에 징역 1년6개월


중국 허난(河南)성에서 출입국 사실을 고의로 숨겨 자신과 접촉한 40여명이 격리되도록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징역 1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허난성에서 첫 발생한 코로나19 해외 역유입 확진 환자인 30대 남성 궈(郭)모씨는 이날 1심에서 전염병 예방통제 방해죄로 징역 1년6개월에 처했다. 궈씨는 프랑스 파리와 이탈리아 밀라노 등을 여행한 뒤 지난 3월7일 베이징을 거쳐 허난성 정저우(鄭州)로 돌아왔다. 그는 다음날부터 지하철로 출퇴근하다 지난달 9일 발열과 인후통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났다. 3월10일 경찰이 궈씨의 출입국 정황을 포착하고 전화를 걸었지만 궈씨는 일부러 받지 않았고, 궈씨의 어머니는 경찰에게 출국 사실을 부인했다. 궈씨는 결국 해외여행 사실이 확인된 뒤 집중 격리 시설로 옮겨졌다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밀접 접촉자 40여명도 격리됐다.

'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은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