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8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늦은 추석 효과 톡톡
온라인은 20%↑…사회적거리 1단계·코세페 등 소비 확산 기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부침을 겪던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8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에 성공했다. 향후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하향조정,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호재가 기다리고 있어 매출 신장이 기대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5일 내놓은 ‘9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1.0%)과 온라인(20.0%) 매출이 모두 증가하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8.5% 올랐다.
9월은 오프라인 플러스 전환이 눈에 띈다. 산업부는 전년대비 늦은 추석 연휴 영향으로 선물세트 수요가 8월에서 9월로 이동, 전반적으로 매출 상승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오프라인은 백화점(-6.2%)을 제외하고 주요 업종이 모두 상승했다. 9월 중 선물세트 판매 증가가 주요했다. 대형마트(5.3%), SSM(4.6%), 편의점(2.3%) 매출이 모두 상승했다.
편의점은 전자담배 주변기기 판매 증가로 담배등기타(4.9%) 매출이 증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가정용 주류 및 안주 판매가 주요 매출원을 자리 잡았다. 전체 매출은 2.3% 증가했다.
준대규모점포(SSM)는 작년보다 늦은 추석 영향으로 9월 중 농수축산(9.9%), 신선·조리식품(5.5%), 가공식품(3.9%) 등 식품판매가 전반적으로 상승을 이끌었다. 전체 매출은 4.6% 올랐다.
온라인은 8월에 이어 2개월 연속 20%대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8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온라인 유통업계는 거침없는 두 자릿수 매출을 유지했다.
추석 차례용품·선물 수요증가와 코로나19에 따른 실내활동에 필요한 생활용품 판매가 20%대 증가 원인으로 꼽혔다. 이밖에 식품(60.2%), 가전·전자(26.0%), 생활·가구(14.7%) 등 매출이 상승했다.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외출·여행·공연 관련 상품의 소비가 줄어들며 서비스·기타(-12.3%), 패션·의류(-1.6%) 매출은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