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중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피해 신고·상담 건수는 6만3187건으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다.
피해신고는 1만5397건으로 전년(1만3751건) 대비 12.0%(1646건) 늘었고 단순 문의·상담은 4만7790건으로 같은 기간(4만9532건) 대비 3.5%(1742건) 감소했다.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척결 범정부 TF'를 중심으로 불법사금융 근절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피해예방을 위해 불법사금융 피해가 우려되는 불법광고에 대해 전화번호 이용중지(5573건) 및 온라인 게시물 삭제(1만9870건)를 관계기관에 의뢰했다.
불법사금융 피해신고 중 혐의가 구체적이고 피해자가 처벌을 희망하는 498건에 대해 수사의뢰를 실시했다.
불법채권추심 중단 등 구제가 필요한 3001건에 대해 '채무자대리인 무료 지원제도'를 안내해 피해구제를 지원하고 고금리 대환 등이 필요한 1500건에 대해 서민금융대출 상품을 안내해 금융부담 완화 및 피해자의 재기를 지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기부진이 장기화되고 불법사금융 수법이 고도화·디지털화되는 등 취약계층 및 서민들의 피해 가능성이 증대됨에 따라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척결 범정부 TF와의 협력을 통해 피해 예방 및 피해자 구제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