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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車 반도체 국산화율 2% 불과…정부지원 절실”


입력 2021.04.28 09:30 수정 2021.04.28 15:25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28일 ‘K-모빌리티 글로벌 부품수급 대응방향 세미나’

전장부품 중요성↑…업체비중은 5% 불과 SW는 전무

정부 주도 차량용 반도체 안정적 생태계 구축 필요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이 28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K-모빌리티 글로벌 부품수급 동향 및 대응방향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를 계기로 자동차와 반도체 기업 간 협력을 통해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율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28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K-모빌리티 글로벌 부품수급 동향 및 대응방향 세미나’에서 “우리나라는 차량용 반도체를 98%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공급부족 사태로 자동차 기업들의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메모리 반도체에 집중된 한국의 반도체 산업이 차량용 반도체 등 비메모리 시스템 반도체 개발‧생산에도 힘써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물량 확보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자동차 제조사와 반도체 기업 간 협력을 통해 국산화율을 높여야 대외환경의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로 자동차 부품업계가 유동성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운영위원장은 ‘포스트 코로나, 자동차산업의 트렌드 변화와 과제’ 발표를 통해 “자동차 부품업계는 지난해 자동차생산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었다”며 “올해도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로 여타 부품의 연쇄적인 조업차질이 발생하면서 유동성 문제가 재발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K-모빌리티 발전과제로 차량용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동차와 반도체 업계간 협업 생태계 조성,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대, 미래차 R&D지원, 노사관계 법제도 개선”을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전장부품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관련 업체 비중이 5%에 불과할정도로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차량용 소프트웨어 업체는 전무한 상황이라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설명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미래차 연관산업인 자동차, 전기전자와 소프트웨어 3개 산업의 연구개발 투자액을 비교해 보면 문제가 심각하다”며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주장했다.


글로벌 2차 전지시장 역시 공급이 수월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장정훈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은 “2차 전지시장은 전방산업인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글로벌 2차전지 시장은 2030년 2.6테라와트(TWh) 규모로 2018년 대비 14배 커질 전망”이라며 “배터리 제조사들의 공격적 증설에도 불구하고 수요를 감안하면 타이트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배터리 경쟁을 보면, 전기차 제조사들은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등 배터리 형태별로 서로 다른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며 “양극재의 경우도 LFP(리튬‧철‧인산염)에 비해 하이니켈 NCM(삼원계) 배터리 비중이 의미 있게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차량용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을 통해 역량과 생태계를 키워야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미국은 2024년까지 차량용 반도체를 포함한 반도체 생산설비 투자에 대해 최대 40% 세금을 공제하고 R&D에 총 228억 달러를 지원한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경제성을 갖춘 최신 공정은 민간이 주도하고 인프라 성격을 지닌 오래된 공정은 투자 인센티브 등을 주어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가 돼야 한다”며 “미국은 반도체를 핵심 인프라로 선언했는데 한국도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 차량용 반도체 역량과 생태계를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건엄 기자 (lku@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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