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훑어보는 이시각 주요 뉴스
▲ '완전국민경선'에 '양자 결선'까지?…파격적 '대선 경선룰'에 국민의힘 술렁
국민의힘이 6·3 대선 후보를 뽑을 때 민심 100%를 반영하고, 양자대결을 도입하는 '경선룰'을 검토하면서 당내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경선의 흥행을 위해선 두 방안을 도입하는 것이 최적이란 의견과 함께, 당이 분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이재명, 영상으로 대선 출마선언 "대한국민의 훌륭한 도구 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영상을 통해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10일 이재명 경선캠프에 따르면 해당 영상은 윤석열 대통령 파면 이후 촬영해 제작된 것으로, 대선 출마에 대한 이 전 대표의 의지와 각오를 전달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 트럼프 "대중 관세 125%로 인상…韓 등 75개국엔 상호관세 유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9일(현지시간) 국가별 상호관세가 시작된 지 13시간여 만에 중국에 대한 관세를 기존 104%에서 125%로 즉각 인상하는 대신 중국을 뺀 다른 국가에는 국가별 상호 관세를 90일간 유예하고 10%의 기본 관세만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철강, 자동차 등에 대한 25% 품목별 관세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트럼프 관세 유예에 급등…코스피, 8개월 만에 매수 사이드카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 대해 상호 관세를 90일 유예하기로 하자 10일 장 초반 코스피200선물 지수가 6% 가까이 치솟아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코스피에서는 글로벌 증시가 급락했던 ‘블랙먼데이’인 지난해 8월 5일과 그 다음날인 6일 각각 급락으로 인한 매도 사이드카, 급등으로 인한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 정부, 尹탄핵에도 의료개혁 의지 재확인…"기존 과제들, 이미 이행 단계"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이후에도 정부가 "의료개혁 1차 실행방안을 통해 발표한 과제들은 이미 이행의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의료농단의 과오를 정리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하자는 의료계 입장에는 따로 답하지 않았습니다.